2. 다음은 3A에 대한 설명이다. 각각이 설명하는 3A의 구성요소를 쓰시오.
① 접근을 시도하는 가입자 또는 단말에 대한 식별 및 신분 검증.
② 검증된 가입자나 단말에게 어떤 수준의 권한과 서비스를 허용.
③ 리소스 사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서비스.
① 인증(Authentication)
② 권한부여(Authorization, 인가)
③ 계정관리(Accounting)
3. GRANT의 기능을 서술하시오.
: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.
GRANT : 관리자(DBA)가 사용자에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.
REVOKE : 관리자(DBA)가 사용자에게 부여했던 권한을 회수하기 위한 명령어.
4. 특정 호스트의 MAC 주소를 자신의 주소로 변경, 희생자로부터 특정 호스트로 나가는 패킷을 공격자가 가로채는 공격기법은 ( ) Spoofing이다.
: ARP
[스푸핑(Spoofing)
: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일종의 속임수.
① IP Spoofing : 공각자가 자신의 IP 주소를 다른 주소로 위장.
② ARP Spoofing : 공격자가 자신의 MAC 주소를 다른 컴퓨터 주소로 위장.
③ DNS Spoofing : DNS IP 주소를 중간에서 조작하여 위장.
5. 결합도(Coupling) 종류 중 단순 처리할 대상인 값만 전달되는게 아니라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를 영어로 쓰시오.
: Control
6. 다음은 OSI 7 Layer에 대한 설명이다. 각 항목에 해당하는 계층을 쓰시오.
① 직접적으로 연결된 두 개의 노드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고, 오류를 수정.
②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.
③ 데이터의 압축과 형식 설정, 암·복호화를 담당.
① 데이터링크 계층
② 네트워크 계층
③ 표현 계층
https://mh030128.tistory.com/23
[정보처리기사 실기]_2020년 1회
1. 살충제 패러독스의 개념에 관해서 서술. :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 발견할 수 없음.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종류 ① 결함집중 : 파레토(Pareto) 법칙 : 20%의 모듈
mh030128.tistory.com
20년 1회_18번문제
7. UML 관계(Relationships)에 대한 설명이다. ( )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표현 : ( ① )
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: ( ② )
(보기)
Aggregation / Classification / Generalization / Abstraction / Association
① Aggregation
② Generalization
[UML 관계]
① 연관 관계(Association) 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.
② 집합 관계(Aggregation, 집약관계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. (전체-부분 관계(has-a 관계))
③ 포함 관계(Composition, 합성관계) : 집합 관계 내 한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게 영향. (긴밀한 필수적 관계)
④ 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
- 한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일반, 구체적인지 표현. (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 때)
⑤ 의존 관계(Dependency) : 사물 간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관계. (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사용할 때)
⑥ 실체화 관계(Realization)
-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
- 서로를 그룹화할 수 있는 관계.
8. 다음은 테스트 케이스 구성요소이다. ( ) 안에 들어갈 구성 요소를 쓰시오.
① : 테스트 간의 종속성, 테스트 수행 전 실행되어야 할 고려사항 등.
② : 테스트 실행 시 입력할 입력 값, 선택버튼, 체크 리스트 값 등.
③ : 테스트 실행 후 출력 데이터, 결과 화면, 기대 동작 등.
① 테스트 조건(=전체 조건)
② 테스트 데이터(=입력 데이터)
③ 예상 결과(=기대 결과)
9.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은?
: 원인-결과 그래프
10. IBM에서 개발한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블록의 크기는 64비트, 키 길이는 56비트, 16라운드 암호화 알고리즘은?
: DES (Data Encryption Standard)
13. 다음 SQL의 실행 결과를 쓰시오.
[SOO] 테이블
NAME |
SOPHIA |
OLIVIA |
SEMA |
[JEBI] 테이블
RULE |
S% |
%A% |
SELECT COUNT(*) CNT FROM SOO CROSS JOIN JEBI WHERE SOO.NAME LIKE JEBI.RULE;
: 5
실행해서 나온 결과는
NAME | RULE |
SOPHIA | S% |
SEMA | S% |
SOPHIA | %A% |
OLIVIA | %A% |
SEMA | %A% |
15. UML의 유형 중 ( ) 다이어그램은 속성, 메서드를 포함하는 다이어그램이다. ( )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: 클래스(Class)
[다이어그램 종류]
⑴ 구조, 정적 다이어그램 (클객컴배복패)
① 클래스(Class) :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 표현.
② 객체(Object) : 인스턴스를 개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.
③ 컴포넌트(Component) : 구현 모델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 표현.
④ 배치(Deployment) : 물리적 요소(h/w, s/w)의 위치, 구조 표현.
⑤ 복합체(Composite) : 클래스 및 컴포넌트의 복합체 내부 구조 표현.
⑥ 패키지(Package) : UML의 다양한 모델요소를 그룹화하여 패키지 구성하고, 패키지들 사이의 관계 표현.
⑵ 정적, 동적 다이어그램 (유시커상활타상)
① 유스케이스(Use case) :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 표현, 사용자의 요구 분석.
② 시퀀스(Sequence, 순차)
-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 표현
- 시스템·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.
③ 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, 상호작용)
- 여러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사이이 제어 흐름 표현.
-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 간의 연관관계까지 표현.
④ 상태(State)
-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,
- 객체의 생명주기 표현.
⑤ 활동(Activity)
- 객체의 처리 로직 및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.
- 업무 처리 과정이나 연산이 수행되는 과정 표현.
⑥ 타이밍(Timing) :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.
⑦ 상호작용 개요(Interaction Overview) 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 제어 흐름 표현.
16. 디자인 패턴 종류 중 ( ) 패턴은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한다. ( ) 안에 알맞은 용어는?
: Factory Method
[디자인 패턴]
⑴ 생성패턴 (5가지)
① Abstact Factory :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이 조합된 인터페이스 제공.
② Builder : 객체 생성 단계를 캡슐화, 분리하여 객체를 조립하여 생성 → 동일한 객체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 제공.
③ Factory Method : 상위클래스에서 객체 생성 인터페이스 정의하지만, 인스턴스 만드는 클래스는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도록 분리.
④ Prototype : 원본, 원형 객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객체 생성.
⑤ Singleton : 클래스에서 하나의 객체만 생성 가능하며, 해당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 불가.
⑵ 구조패턴 (7가지)
① Adaptor : 비호환 인터페이스에 호환성 부여하도록 변환,
② Bridge :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후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, 확장 가능.
③ Composite
- 트리 구조로 부분, 전체 계층 표현.
- 복합,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사용.
④ Decorator : 상속 사용 없이 객체 간 결합 통해 객체 기능을 동적으로 추가, 확장.
⑤ Facade : 상위에 인터페이스 구성하여 서브클래스의 기능을 복잡하게 표현하지 않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구현.
⑥ Flyweight : 인스턴스를 공유하여 메모리 절약(클래스 경량화)
⑦ Proxy : 접근이 힘든 객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(대리 객체 수행)
⑶ 행위패턴 (11가지)
① Chain of Responsibility : 처리가능한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 내 처리 불가 시 다음 객체로 이관.
② Command : 요청 명령어들을 추상, 구체 클래스로 분리 후 단순화, 캡슐화.
③ Interpreter ; 언어에 문법 표현 정의
④ Iterator : 접근이 빈번한 객체에 대해 동일 인터페이스 사용.
⑤ Mediator : 객체들 간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 후 중재.
⑥ Memento : 객체를 이전의 특정 시점의 상태로 저장하고 복원. (캡슐화 유지)
⑦ Observer : 한 객체 상태 변화 시 상속되어 있는 객체들에 변화 전달.
⑧ State :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.
⑨ Strategy : 동일 계열 알고리즘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.
⑩ Template Method
- 여러 클래스에서 공통 사용 메서드를 상위클래스에서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마다 다르게 구현해야 하는 세부 사항을 개별 구현.
⑪ Visitor -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, 연산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고, 해당 클래스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 → 객체 구조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연산 기능만 추가.
18. 다음 설명하는 용어를 쓰시오.
- ( )은/는 데이터케이스에서 <키값, 주소> 형태의 자료구조이다.
- 데이터베이스 파일 구조에는 순차, ( ), 해싱 접근 방법이 있다.
: 인덱스(Index)
[데이터베이스 파일 구조]
① 순차방법 : 레코드들의 물리적 순서가 레코드들의 논리적 순서와 같게 순차적으로 저장하는 방법.
② 인덱스 방법 - 인덱스가 가리키는 주소를 따라 원하는 레코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. - <키값, 주소> 쌍으로 구성.
③ 해싱방법 : 킷값을 해시함수에 대입시켜 계산한 결과를 주소로 사용하여 레코드에 접근하게 할 수 있는 방법.
19. 사용자가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, 전자펜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?
: GUI
https://mh030128.tistory.com/30
[정보처리기사 실기]_2021년 2회
1. 다음에 설명하는 네트워크 이름을 쓰시오.- 노드(Node)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로 구성 및 유지를 위해 기지국이나 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기반 장치를 필요로
mh030128.tistory.com
2021년 2회_2번문제
20. ( ① ) 테스트는 최하위 모듈로부터 위쪽 방향으로 제어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테스트와 통합을 수행하는 방식이고, 하위 모듈을 포함하는 ( ② )이/가 필요하다. ( )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① 상향식
② 테스트 드라이버(Test Drive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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