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산술연산자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산술 연산자
*/
// 변수 초기화
int a = 5;
int b = 2;
// 덧셈
int sum = a + b;
System.out.println("a + b = " + sum); // 출력 a + b = 7
// 뺄셈
int diff = a - b;
System.out.println("a - b = " + diff);
// 곱셈
int multi = a * b;
System.out.println("a * b = " + multi);
// 나눗셈
int div = a / b;
System.out.println("a / b = " + div);
int mod = a % b;
System.out.println("a % b = " + mod);
}
[Operator1]
- 나눗셈에서 정수 / 정수는 소수점이 제거된 정수의 형태가 나옴.
- int 형끼리 계산하면 계산 결과도 같은 int 형을 사용하기 때문. int 형은 정수이기 때문에 소수점 이하를 포함할 수 없음.
- 나머지 연산자(%)는 실무와 알고리즘에서 모두 종종 사용하므로 잘 알아두기.
!주의!
- 숫자는 0으로 나눌 수 없음. 이 경우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함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문자열 더하기
자바는 문자열에도 +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음.
+ 연산자 사용하면 두 문자 열결 가능.
*/
// 문자열가 문자열 더하기01
String result1 = "hello " + "world";
System.out.println(result1);
// 문자열과 문자열 더하기02 (변수 사용)
String s1 = "string1";
String s2 = "string2";
String result2 = s1 + s2;
System.out.println(result2);
// 문자열과 숫자 더하기01 -> 숫자를 문자로 변경한 다음에 서로 더함
String result3 = "a + b = " + 10;
System.out.println(result3);
// 문자열과 숫자 더하기02
int num = 20;
String str = "a + b = ";
String result4 = str + num;
System.out.println(result4);
}
}
[Operator2]
- 자바는 문자열에도 + 연산자 사용하여 두 문자를 연결 할 수 있음.
- 문자열과 숫자를 더할 때 숫자를 문자열로 변경한 다음에 서로 더함. 단, 문자열이 앞에 있는 경우에만 해당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연산자 우선순위
*/
int sum1 = 1 + 2 * 3;
int sum2 = (1 + 2) * 3; // 괄호가 우선순위 높음
System.out.println("sum1 = " + sum1);
System.out.println("sum2 = " + sum2);
}
}
[Operator3]
- 출력 결과를 보면 sum1에서는 7이 나오고, sum2에서는 9가 나옴.
- sum1은 * 연산자가 우선순위가 높고, sum2에서는 ( )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3 = 2 * 2 + 3 * 3;
int sum4 = (2 * 2) + (3 * 3); // sum3와 같음.
System.out.println("sum3 = " + sum3);
System.out.println("sum4 = " + sum4);
}
}
[Operator4]
*연산자 우선순위 암기법*
1. 괄호
2. 단항 연산자
3. 산술 연산자
4. Shift 연산자
5. 비교 연산자
6. 등식 연산자
7. 비트 연산자
8. 논리 연산자
9. 삼항 연산자
!하지만!
실무개발자들은 우선순위를 외우지 않음. 연산자 우선순위는 딱 2가지만 기억하기.
1. 상식 선에서 우선순위 사용함 : + 연산자보다 *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더 높은 것처럼..
2. 애매하면 괄호를 사용함.
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함가 명확함임. 애매하거나 복잡하면 안됨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Add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0;
a = a + 1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a = 1
a = a + 1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a = 2
++a; // a = a + 1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
++a; // a = a + 1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
--a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
}
}
[OperatorAdd1]
-증감연산자에는 ++(증가), --(감소)가 있음.
- 예를들어 a = a + 1을 ++a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함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Add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전위 증감 연산자 사용 예
int a = 1;
int b = 0;
b = ++a; // a의 값을 먼저 증가시키고 그 결과를 b에 대입.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 + ", b = " + b);
// 후위 증감 연산자 사용 예
a = 1; // 값을 다시 1로 저장.
b = 0; // 값을 다시 0으로 저장.
b = a++; // a의 현재 값을 b에 대입하고, 그 후 a 값을 증가시킴.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 + ", b = " + b); // 결과 : a = 2, b = 1
}
}
[OperatorAdd2]
- 증감연산자는 피연산자 앞에 두거나 뒤에 둘 수 있으며, 연산자 위치에 따라 연산 수행되는 시점이 달라짐
- ++a : 증감 연산자를 피연산자 앞에 두면 전위(Prefix) 증감 연산자라고 함.
- a++ : 증감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두면 후위(Postfix) 증감 연산자라고 함.
- 전위 증감 연산자는 증감 연산이 먼저 수행된 후 나머지 연산이 수행됨.
- 후위 증감 연산자는 다른 연산이 먼저 수행된 후 증감 연산인 수행됨.
- 참고로 증감 연산자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다른 연산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값만 증가하며, 전위이든 후위이든 둘 다 결과가 같음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Comp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2;
int b = 3;
System.out.println(a == b);
System.out.println(a != b);
System.out.println(a > b);
System.out.println(a < b);
System.out.println(a >= b);
System.out.println(a <= b);
// 결과를 boolean 변수에 담을 수 있음.
boolean result = a == b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}
[Cpm1]
*비교 연산자*
- 두 값을 비교하는데 사용. 조건문과 함께 사용.
- == : 동등성
- != : 불일치
- > : 크다
- < : 작다
- >= : 크거나 같다
- <= : 작거나 같다
- = : 대입연산자, 변수에 값을 대입.
- == : 동등한지 확인하는 비교 연산자.
-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면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이라는 결과가 나옴. 참 거짓은 boolean 형을 사용함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Comp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tr1 = "문자열1";
String str2 = "문자열2";
boolean result1 = "hello".equals("hello"); // 리터럴 비교
boolean result2 = str1.equals("문자열1"); // 문자열 변수, 리터럴 비교
boolean result3 = str1.equals(str2); // 문자열 변수 비교
System.out.println(result1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result2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result3); // false
}
}
[Comp2]
- 문자열이 같은지를 비교할 때는 ==이 아니라 .equals() 메서드를 사용.
- ==을 사용하면 성공할 때도 있지만 실패할 때도 있음. 자세한 내용을 추후에 다룸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Logical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&&: AND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true && true);
System.out.println(true && false);
System.out.println(false && false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|| : OR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true || true);
System.out.println(true || false);
System.out.println(false || false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!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!true);
System.out.println(!false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변수 활용");
boolean a = true;
boolean b = false;
System.out.println(a && b);
System.out.println(a || b);
System.out.println(!a);
System.out.println(!b);
}
}
[Logical1]
*논리 연산자*
- boolean 형인 true, false 비교하는데 사용.
- &&(그리고) : 두 피연산자가 모두 참이면 참을 반환. 둘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거짓을 반환.
- ||(또는) : 두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. 둘 다 거짓이면 거짓을 반환.
- !(부정) : 피연산자의 논리적 부정을 반환. 즉 참이면 거짓을, 거짓이면 참을 반환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Logical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15;
// a는 10보다 크고 20보다 작다.
boolean result = a > 10 && a < 20;
/*
이러면 가독성 더 좋음
boolean result = 10 < a && a < 20;
*/
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
}
}
[Logical2]
- 주석처리 된 것 처럼 변수의 위치를 변경해도 결과는 같음.
- 오히려 범위를 나타내는 경우 주석처리 된 것처럼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이 좋음.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Assign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5;
a += 3; // 8 (5 + 3) : a = a + 3
a -= 2; // 6 (8 - 2) : a = a - 2
a *= 4; // 24 (6 * 4) : a = a * 4
a /= 3; // 8 (24 / 3) : a = a / 3
a %= 5; // 3 (8 % 5) : a = a % 5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
}
}
[Assign1]
*대입 연산자*
- 대입 연산자(=)는 값을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.
*축약(복합) 대입 연산자
- 산술연산자와 대입연산자를 한번에 축약해서 사용하는 연산자.
ex) i = i + 3 → i += 3
1-1 연산자 예제
[OperationEx1]
1. num1, num2, num3 이라는 이름의 세 개의 int 변수 선언하고, 각각 10, 20, 30으로 초기화.
2. 세 변수의 합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sum이라는 이름의 int 변수에 저장.
3. 세 변수의 평균을 계산하고, 그 결과를 average라는 이름의 int 변수에 저장. 평균 계산 시 소수점 이하의 결과는 버림.
4. sum과 average 변수의 값을 출력.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1, num2, num3;
num1 = 10;
num2 = 20;
num3 = 30;
int sum = num1 + num2 + num3;
int average = sum / 3; // int끼리의 나눗셈은 자동으로 소수점 이하 버림.
System.out.println("sum = " + sum);
System.out.println("average = " + average);
}
}
sum = 60
average = 20
[OperationEx2]
1. 다음 double 변수들을 선언하고, 그 합과 평균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.
2. 합은 double형 sum 변수로, 평균은 double 형 average 변수로 사용.
double val2 = 1.5;
double val2 = 2.5;
double val3 = 3.5;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ouble val1 = 1.5;
double val2 = 2.5;
double val3 = 3.5;
double sum = val1 + val2 + val3;
double average = sum / 3;
System.out.println("sum = " + sum);
System.out.println("average = " + average);
}
}
sum = 7.5
average = 2.5
[OperationEx3]
1. int형 변수 score 선언.
2. score을 80으로 초기화,
3. score가 80점 이상이고, 100점 이하면 true를 출력하고, 아니면 false를 출력.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 80;
boolean result = score >= 80 && score <= 100;
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
}
}
true
2. 정리
○ 자주 사용하는 연산 ○
- 산술 연산자 : +, -, *, /, %(나머지)
- 증감 연사자 : ++, --
- 비교 연산자 : ==, !=, >, <, >=, <=
- 논리 연산자 : &&(AND), ||(OR), !(NOT)
- 대입 연산자 : =, +=, -=, *=, /=, %=
- 비트 연산자는 실무에서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므로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기.
'Study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_Casting(형변환) (0) | 2024.12.03 |
---|---|
[JAVA]_Scope(스코프) (0) | 2024.12.03 |
[JAVA]_Loop Statement(반복문) (0) | 2024.12.03 |
[JAVA]_Conditional Statement(조건문) (2) | 2024.11.29 |
[JAVA]_Variable(변수) (0) | 2024.11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