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반복문
- 특정 코드를 반복해서 실행할 때 사용.
- 종류 : while, do-while, for
package loop;
public class While1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count = 0;
count += 1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count);
count += 1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count);
count += 1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count);
// 개선
count += 1 대신 count++로 작성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음.
}
}
[While1_1]
위에 코드를 보면 반복문이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음.
1을 한 번씩 더해서 총 3번 더하는 간단한 코드임.
하지만 더해야 하는 숫자가 커질수록 직접 작성해야 하는 코드의 수가 길어질 수 있는 불편함이 있음.
이렇게 특정 코드를 반복해서 실행할 때 사용하는 것이 '반복문'임.
package loop;
public class While1_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count = 0;
while(count < 3) {
count += 1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count);
}
}
}
[While1_2]
while문을 사용하면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음.
설명 :
while(count < 3)에서 코드 블럭을 반복 실행하고,
count의 값이 1, 2, 3으로 점점 커지다가 결국 count < 3이 거짓이 되면서 while문 빠져나옴.
package loop;
public class While2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sum += 1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1 + ", sum = " + sum);
sum += 2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2 + ", sum = " + sum);
sum += 3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3 + ", sum = " + sum);
}
}
[While2_1]
문제 : 1부터 하나씩 증가하는 수를 3번 더하는 코드 작성.
while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하나씩 코드를 작성하며, 숫자를 바꿔야 함.
이 코드도 정답이 맞지만, 변경에 유연하지 않는 단점이 있음.
예를 들어 10부터 하나씩 증가하는 수를 3번 더하는 코드로 바꿔야 한다면, 코드를 많이 수정해야 함.
package loop;
public class While2_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int i = 1;
sum += i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i++;
sum += i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i++;
sum += i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}
}
[While2_2]
While2_1이랑 다른 것이 변수를 사용한 것.
변수 i를 사용함으로써 i의 값만 변경하면 나머지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됨.
좋은 코드인지 아닌 코드인지에 대해서는 변경 사항이 발생했을 때 알 수 있음.
변경 사항이 발생했을 때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 적을수록 좋은 코드임.
package loop;
public class While2_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1;
int endNum =3;
int sum = 0;
while(i <= endNum) {
sum += i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i++;
}
}
}
[While2_3]
문제 : i부터 하나씩 증가하는 수를 endNum(마지막 수)까지 더하는 코드 작성.
while문의 조건을 endNum(마지막 수)까지 하여 코드 블럭을 실행하게 만듦.
package loop;
public class DoWhile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10;
while(i < 3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i);
i++;
}
}
}
[DoWhile1]
i = 10이기 때문에 while(i < 3) 조건식은 거짓이 되어 출력되지 않음.
package loop;
public class DoWhile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10;
do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숫자는 : " + i);
i++;
} while(i < 3);
}
}
[DoWhile2]
do-while문
- while문과 비슷하지만, 조건에 상관없이 무조건 한 번은 코드 실행.
예를 들어 조건에 만족하지 않아도 한 번은 현재 값을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음.
do-while문은 최초 한 번 실행되므로 현재 숫자 i의 값인 10이 출력하게 됨.
후에 코드 블럭을 실행한 후 조건식을 검증하는데 i = 11이기 때문에 while(i < 3) 조건식은 거짓이 되어 do-while문은 빠져나옴.
package loop;
public class Break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int i = 1;
while(true) {
sum += i;
if(sum > 10) {
System.out.println("합이 10보다 크면 종료 : 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break;
}
i++;
}
}
}
[Break1]
break- 반복문을 즉시 종료하고 나감.
- 반복문에서 많이 사용됨.
- 문법 :
while(조건식) {
코드1;
break; // 즉시 while문 종료로 이동.
코드2;
} // while문 종료
문제 : 1부터 시작해서 숫자를 계속 누적해서 더하다가 합계가 10보다 처음으로 큰 값은 얼마인지 코드 작성.
조건식을 잘 보면 true라고 되어 있는데, 조건이 항상 참이기 때문에 이렇게 두면 while문은 무한 반복하게 됨.
break을 사용해서 while문을 빠져나가게 되는 것임.
package loop;
public class Continue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 = 1;
while(i <= 5) {
if (i == 3) {
i++;
continue;
}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
}
}
[Continue1]
continue
- 반복문의 나머지 부분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진행되는데 사용.
- break와 마찬가지고 반복문에서 많이 사용.
- 문법 :
while(조건식) {
코드1;
continue; // 즉시 조건식으로 이동
코드2;
}
- continue를 만나면 코드2가 실행되지 않고 다시 조건식으로 이동하며 조건식이 참이면 while문 실행.
문제 : 1부터 5까지 숫자를 출력하는데, 숫자가 3일 때는 출력을 건너뛰는 코드 작성.
i == 3인 경우 i를 하나 증가하고 continue를 실행. 따라서 이 경우 i를 출력하지 않고 바로 while의 조건식으로 이동하는 코드.
package loop;
public class For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or(int i = 1; i <= 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i);
}
}
}
[For1]
for- while문과 같은 반복이고, 코드를 반복 실행하는 역할을 함.
- for문은 주로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을 때 사용.
- 문법 :
for (1.초기식; 2.조건식; 4.증감식) {
// 3.코드
}
1. 초기식이 실행. 주로 반복 횟수와 관련된 변수 선언하고 초기화할 때 사용. 초기식은 딱 1번 사용.
2. 조건식을 검증. 참이면 코드 실행하고, 거짓이면 for문 빠져나옴.
3. 코드 실행.
4. 코드 종료되면 증감식 실행. 주로 초기식에 넣은 반복 횟수와 관련된 변수의 값을 증가할 때 사용.
5. 다시 2.조건식부터 시작(무한반복) : 2 - 3 - 4
위에 코드를 보면 1부터 10까지 출력하는 for문.
package loop;
public class For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int endNum = 3;
for(int i = 1; i <= endNum; i++) {
sum += i;
System.out.println("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}
}
}
[For2]
문제 : i부터 하나씩 증가하는 수를 endNum(마지막 수)까지 더하는 코드 작성.
While2_3(while문)보다 for문이 더 깔끔한 이유는 for문은 규칙적으로 한 줄에 모두 들어있어 코드를 이해하기 더 쉬움.
특히 반복을 위해 값이 증가하는 카운터 변수를 다른 부분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음.
package loop;
public class Break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int i =1;
for(; ;) {
sum += i;
if(sum > 10) {
System.out.println("합이 10보다 크면 종료 : 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break;
}
i++;
}
}
}
[Break2]
for문
- for( ; ;) { // 코드 }
- 조건 없이 작성할 수 있음. 이럴 때는 무한 반복하는 코드가 됨.
- while(true) { // 코드 }랑 같은 코드가 됨.
문제 : 1부터 시작하여 숫자를 계속 누적해서 더하다가 합계가 10보다 큰 처음 값은 얼마인지 코드 작성.
for( ; ; )를 보면 조건식이 없는데 무한으로 반복하며, break를 사용해서 for문을 빠져나감.
package loop;
public class Break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for(int i = 1; ;i++) {
sum += i;
if(sum > 10) {
System.out.println("합이 10보다 크면 종료 : i = " + i + ", sum = " + sum);
break;
}
}
}
}
[Break3]
for문은 증가하는 값이 무엇인지 초기식과 증감식을 통해서 쉽게 확인 가능.
따라서 i를 for문에 넣어서 관리하도록 변경하면 더 깔끔한 코드가 됨.
즉, for문 없이 while문으로 모든 반복을 다룰 수 있음.
하지만 카운터 변수가 명확하거나, 반복 횟수가 정해진 경우네는 for문을 사용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더 깔끔하고, 유지보수 하기 좋음.
package loop;
public class Nested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중첩 반복문
for(int i = 0; i < 2; i++) {
System.out.println("외부 for 시작 i : " + i);
for(int j = 0; j < 3; j++) {
System.out.println("-> 내부 for 시작 " + i + " - " + j);
}
System.out.println("외부 for 종료 i : " + i);
System.out.println();
}
/*
외부 for문 : 2번
내부 for문 : 3번
2 * 3 = 6번의 코드가 수행.
*/
}
}
[Nested1]
반복문은 내부에 또 반복은을 만들 수 있음. (for, while 모두 가능)
1-1. 반복문 예제
1
2
3
4
5
6
7
8
9
10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While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count = 1;
while(count <= 10) {
System.out.println(count);
count++;
}
}
}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For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or(int count = 1; count <= 10; count++){
System.out.println(count);
}
}
}
[WhileEx1, ForEx1]
문제 : 자연수 출력
처음 10개의 자연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.
이때 count라는 변수 사용.
2
4
6
8
10
12
14
16
18
20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While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 = 2;
int count = 1;
while(count <= 10) {
System.out.println(num);
num += 2;
count++;
}
}
}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For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 = 2;
for(int count = 1; count <= 10; count++) {
System.out.println(num);
num += 2;
}
}
}
[WhileEx2, ForEx2]
문제 : 짝수 출력
반복문 사용하여 처음 10개의 짝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.
num이라는 변수 사용.
// max = 1
1
// max = 2
3
// max = 3
6
// max = 100
5050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WhileEx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max = 100;
int sum = 0;
int i = 1;
while(i <= max) {
sum += i;
i++;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ForEx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 = 0;
int max = 100;
for(int i = 1; i <= max; i++) {
sum += i;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1 * 1 = 1
1 * 2 = 2
1 * 3 = 3
...
9 * 9 = 81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Nested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or(int i = 1; i < 10; i++) {
for(int j = 1; j < 10; j++) {
System.out.println(i + " * " + j + " = " + i * j);
}
}
}
}
[NestedEx1]
문제 : 구구단 출력.
중첩 for문을 사용해서 구구단 완성하는 코드 작성.
// rows = 2
*
**
// rows = 5
*
**
***
****
*****
package loop.ex;
public class Nested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rows = 5;
for(int i = 1; i <= rows; i++) {
for(int j = 1; j <= i; j++) {
System.out.print("*"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}
[NestedEx2]
문제 : 피라미드 출력.
int rows를 선언하여 수만큼 피라미드를 출력.
2. 정리
○ for문
▷ 장점
- 초기화, 조건체크, 반복 후의 작업을 한 줄에서 처리할 수 있어 편리.
- 정해진 횟수만큼의 반복을 수행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.
- 루프 변수의 범위가 for 루프 블록에 제한되므로, 다른 곳에서 이 변수를 실수로 변경할 가능성이 적음.
▷ 단점
- 루프의 조건이 루프 내부에서 변경되는 경우, for 루프는 관리하기 어려움.
- 복잡한 조건을 가진 반복문을 작성하기에는 while문이 더 적합할 수 있음.
○ while문
▷ 장점
- 루프의 조건이 루프 내부에서 변경되는 경우, while 루프는 이를 관리하기 쉬움.
- for 루프보다 더 복잡한 조건과 시나리오에 적합.
- 조건이 충족되는 동안 계속해서 루프를 실행하며, 종료 시점을 명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에 유용.
▷ 단점
- 초기화, 조건체크, 반복 후의 작업이 분산되어 있어 코드를 이해하거나 작성하기 어려울 수 있음.
- 루프 변수가 while 블록 바깥에서도 접근 가능하므로, 이 변수를 실수로 변경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.
즉, 정해진 횟수만큼 반복을 수행해야 하면 for문을 사용하고, 그렇지 않으면 while문을 사용.
(무조건 그렇다는 정답이 아닌 기준으로 삼는 정도로 이해하자.)
'Study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_Casting(형변환) (0) | 2024.12.03 |
---|---|
[JAVA]_Scope(스코프) (0) | 2024.12.03 |
[JAVA]_Conditional Statement(조건문) (2) | 2024.11.29 |
[JAVA]_Operator(연산자) (1) | 2024.11.26 |
[JAVA]_Variable(변수) (0) | 2024.11.23 |